최은순
- 직위
- 부교수
- 전화번호
- 7394
- 이메일
- eschoi@chosun.ac.kr
- 사이트
- 전공
- 교육철학(토미즘, 중세교육사, 교사교육, 도덕교육)
- 연구실
- 교수연구동 210호
- 학위
- 1993 – 1997 총신대학교 종교교육과 문학사
- 1998 – 2002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석사(교육철학 전공)
- 2003 – 2012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(교육철학 전공)
- 경력
- 현재)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부교수
-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
- 서울대학교, 서울교육대학교 강사
- 활동
- 한국도덕교육학회 회원
-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원
- 한국초등교육학회 회원
- 한국서양중세사학회 회원
- 저서&역서
- 공저) 지식의 성격과 교육, 교육과학사, 2019. 2020 세종학술우수도서 선정
- 공저) 교육과 정치, 교육과학사, 2021.
- 논문) 아리스토텔레스의 음악교육론에 나타난 자유교육적 시사, 도덕교육연구 34(2), 2022.
- 논문) 공부방법으로서 독서의 잃어버린 차원, 교육철학연구 43(4), 2021.
- 논문) 인간 정서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: 서양 중세를 중심으로, 도덕교육연구 33(1), 2021.
- 논문) 중세 수도원운동의 이념과 그 교육사적 공헌, 도덕교육연구 32(1), 2020.
- 논문) 도덕교육의 이념으로서의 아퀴나스의 신데레시스, 초등교육연구 32(2), 2019.
- 논문) 문화다양성시대의 시민성 개념에 대한 교육학적 의미 탐색, 교육철학연구 41(1), 2019.
- 논문) 중세 유럽 교사의 삶과 교육, 교육철학연구 40(4), 2018.
- 논문)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과제, 도덕교육연구 29(3), 2017.
- 논문) 신과 인간: 아퀴나스의 삼위일체론에 비추어 본 인성의 의미, 도덕교육연구 28(3), 2016.
- 논문) 교육에서의 직관의 위치: 아퀴나스 신학의 메타프락시스적 해석, 도덕교육연구 28(2), 2016.
- 논문)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서 본 평등성의 의미, 도덕교육연구 26(2), 2014.
- 논문) 맥킨타이어의 덕윤리와 도덕교육, 도덕교육연구 26(1), 2014.
- 논문)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서 본 수월성의 의미, 교육철학연구 36(1), 2014.
- 논문) 아퀴나스에서의 존재론과 교육론, 도덕교육연구 25(2), 2013.